2023년도 2학기 SW중심대학 산학협력R&D프로젝트

  • suhkim365@kau.ac.kr
  • 02-300-0469
  • 교내
기업의 현장 문제를 중심으로 산업체, 교수, 학생이 협력하여 진행하는 산학협력R&D프로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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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SW중심대학 사업단에서 2023년도 2학기 산학협력R&D프로젝트를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 다    음 -


■ 프로젝트 목적
- 교내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수강하는 AI융합대학 4학년 학생들과 기업이 함께 프로젝트 수행

- 기업의 현장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기업체와 학생 간의 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학생은 실무 역량을 키우는 윈-윈 체계 구축

 - 소프트웨어 및 IT 기술 연구 개발 프로젝트 수행


■ 프로젝트 기간: 2023년도 2학기


■ 모집 대상
- 소프트웨어학과의 AI융합 Capstone Design II 수강 학생 (필수 신청)

- 6학기 이상 이수자 또는 2024. 8. 졸업 예정자


■ 장학금 지급

  - 학기 종료 후부터 다음 학기 시작 전까지 기간 중 약 50만원(세전) 지급

  - 프로젝트 담당 교수 및 업체 담당자의 학생 개별 평가에 따라 장학금 지급 여부 결정

    ※ 장학금은 총 참가 인원 규모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

 

■ 신청 방법

  1) 2023 1학기 참가자 (기존 팀 유지)

  - 기존 참여 프로젝트와 동일한 프로젝트를 1지망으로 신청 (2,3지망은 공란으로 둘것)


  2) 2023 1학기 참가자 (팀 변경)

  - 프로젝트 변경 희망자는 반드시 기존 지도교수와 신규 지도교수 모두의 사전승인을 받고 신청할 것

  - 이동할 프로젝트를1지망으로 신청  (2,3지망은 공란으로 둘것)


  3) 2023 1학기 미참가자 (신규 신청자)

  - 총 3지망까지 참여 희망 프로젝트 신청 (미작성시 임의 배정)

  - 누적 성적증명서 첨부

  - 프로젝트 별 TO 및 지원자수에 다라 프로젝트에 임의 배치될 수 있음


■ 신청 기간 : 2023년 8월 16일(금) 17:00까지


■ 수강 신청

  - 참여 프로젝트 배정 결과에 따라 학과 사무실에서 자동 처리

  - 수강 시스템 상 교과 시간이 특정되어 있으나, 실제 진행 시간은 프로젝트별로 추후 결정되어 진행될 예정

  - 수강 시스템 상 교과 담당 교수와 실제 참여 프로젝트는 무관함


■ 선발 결과 발표: 8월 18일

  - 역량관리시스템 공지사항을 통하여 발표


■ 프로젝트 목록

프로젝트 개요

기업명

㈜선일

홈페이지

www.eaglesafes.com

제목

기업 및 제품 홍보를 위해 메타버스 환경의 VR 스토어 및 게임 서비스 개발

지도교수

박종서

필요 역량

메타버스, 게임 개발

내용

게임에 익숙한 MZ 세대에 금고 제품을 홍보하기 위해 흥미를 줄 수 있는 메타버스 환경 하에 다양한 콘텐츠와 서비스 제공

실감형 콘텐츠를 통해 제품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VR 스토어 서비스 개발

메타버스 플랫폼 환경에서 제품 홍보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 환경 개발

기업명

㈜어뮤즈

홈페이지

https://www.amusetravel.com/

제목

React / React Native를 이용한 장애인 관광 소개 앱/웹 통합 개발

지도교수

김철기

필요 역량

증강현실, 앱 개발, React

내용

웹 / 안드로이드 / iOS의 세 가지 환경을 React와 React Native를 사용함으로써 통합 개발

관광 상품에 대한 추가/삭제 기능을 제공하여 웹 전문가가 아니어도 쉽게 관리가 가능하도록 개발

반응형 웹, 구매 기능 제공 등 고급 기능 구현을 통해 앱/웹 고급 개발자 육성

https://www.youtube.com/watch?v=PD8Om9bR6i8

 https://www.youtube.com/watch?v=d5aCGikF17g

기업명

㈜더대시

홈페이지

https://www.droneia.io/

제목

드로니아 서비스 빅데이터 시스템 설계

지도교수

정재훈

필요 역량

데이터 분석, 추천시스템

내용

당사에서 서비스중인 드로니아 와 드로니아 파트너 유저가 업로드하는 데이터를 분석 및 해석하여 각각의 유저에게 최적화된 데이터 결과값을 제공, 규모의 경제 실현

기업명

제이엠스마트㈜

홈페이지

http://www.jmsmart.co.kr/

제목

Map기반의 현실세계와 연결된 반려동물 헬스케어 메타버스 서비스 개발

지도교수

박종서

필요 역량

메타버스, 게임 개발

내용

공개된 맵 API를 사용하여 현실에서 운영되고 있는 반려동물 산업 관련 사업장을 메타버스에 연동 및 건물 내부의 상점 배치등의 정보도 실재하는 정보 그대로 반영하여 구축하여 반려동물과 보호자가 즐겁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는 메타버스 헬스케어 서비스 플랫폼 구축

현실 Pet의 라이프 로깅 데이터를 IoT를 통해 아바타에 반영, 조회하여 Pet과 보호자가 함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헬스케어 서비스

반려동물 건강관리 용품 및 서비스 제공 등 통한 수익 모델 발굴을 메타커머스 개발

기업명

㈜웰스터디 (윤선생)

홈페이지

https://wellstudy.yoons.com/index.do

제목

딥러닝 기반 음성인식을 활용한 메타버스 언어교육 플랫폼 개발

지도교수

박종서

필요 역량

메타버스, 딥러닝(음성인식), 블록체인

내용

메타버스 상에서의 언어교육 플랫폼을 개발

딥러닝 기반 음성인식 기술을 적용하여 언어를 인식하고 판단하여 학습의 능률을 높이고 재미를 추구할 수 있도록 개발

모바일에서 메타버스로 접속하여 개발된 언어 학습 모델들을 이용하여 학습 진행, 음성인식 모델을 통해 정확도와 발음을 체크

학습에서 높은 성과를 달성한 학생들에게는 블록체인 기반의 NFT 배지를 지급하여 학생들이 성취 보상을 받게 하여 동기부여 유도

기업명

㈜에이라이프

홈페이지

https://www.a-life.co.kr/

제목

식물성 식품 전문 브랜드 ‘비그레인‘을 통한 고객 맞춤형 식단추천시스템 개발

지도교수

황수찬, 김선옥

필요 역량

앱 개발, 데이터 분석

내용

식물성 식단 중심 플랫폼을 통한 식이소외자 밎 메디컬 푸드 사업 상용화

기업명

㈜오드레몬오리진
(사운드그램)

홈페이지

http://chipster.co.kr/

제목

증강현실(AR), 블록체인 NFT 기술 등을 활용한 위치 기반 모바일 콘텐츠 운영 플랫폼 “칩스터 플레이” 개발

지도교수

길현영

필요 역량

증강현실(AR), 블록체인 NFT, iOS/안드로이드 앱개발

내용

“칩스터 플레이”는 현실 공간에서 특정 장소를 기념하고 상징할 수 있는 AR카드(포토카드)를 모바일앱에서 수집하는 위치 기반 서비스로, 포켓몬스터의 한국문화체험판 형태.

오프라인에서 구매 활용이 가능한 디스크 혹은 카드 형태의 제품으로 패키징되어, 다양한 오프라인의 문화공간(관광지, 박물관, 콘서트 현장 등)에서 유통될 수 있는 패키지 형태.

특정 AR카드 혹은 미션 뱃지 카드 중 일부는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도록 문화적 가치를 담은 특별한 디지털 카드로 디자인되며, 획득시 KAKAO Klip상에 NFT로 동시 발행될 예정.

기업명

파수

홈페이지

https://www.fasoo.com

제목

오픈소스 거대 언어 모델을 활용한 문서 요약 및 생성

지도교수

최영식

필요 역량

빅데이터, 인공지능

내용

오픈 소스 LLM 모델을 사용하여 docx, xlsx 등의 문서를 요약하고 보고서 등을 생성합니다.

문서 내용의 의미론적 방향의 검색

- 문서를 벡터 DB에 CHUNK 단위로 잘라서 분산 저장

- 요청 정보와 유사한 정보를 검색

검색한 문서 CHUNK들을 사용한 요약

- 각 CHUNK 단위 정보를 총화하여 하나의 요약 정보로 만드는 다양한 전략 비교

- LLM별 PROMPTING 처리 차이와 능력에 따른 전략 비교

기업명

㈜모빌리오

홈페이지

https://www.mobilio.io/

제목

전력설비 고장예지 모니터링 알고리즘 개발

지도교수

이인복

필요 역량

인공지능, 데이터 분석

내용

전력 수배전반 설비 에너지하베스팅 타입의 센서디바이스 개발

센서 데이터 수집을 통한 수배전반 인공지능 예지보전 알고리즘 모델 설계을 개발

기업명

비틀웍스

홈페이지

https://brandcast.co.kr/

제목

포털 및 소셜 데이터에 대한 실시간 스크래핑, 딥러닝 기반 빅데이터 분류 및 분석 기술을 활용한 온라인 평판 관리 솔루션 개발

지도교수

길현영

필요 역량

빅데이터, 머신러닝, 자연어 처리, WEB데이타시각화

내용

‘브랜드캐스트’는 포털, SNS, 커뮤니티 등 다양한 채널에서 발생하는 기업의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평판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 분석, 분류하여 보고하는 통합 평판관리 솔루션.

자연어처리 기법을 포함한 빅데이터 처리와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온라인 평판 데이타의 보다 정확한 수집과 함께, 자동 분류 및 보고의 자동화 등 빅데이터 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함. 이와 관련해 온라인 데이타 수집기, 한국어 감성 분석 및 문서 분류를 위한 머신러닝 모델 개선, 분석된 데이타에 대한 다양한 뷰의 데이타 시각화 등이 개발 예정.

기업명

아이클롭스A

홈페이지


제목

스마트폰 Add-on 장치 기반 콘크리트 균열 조사용 어플리케이션 개발

지도교수

온승엽

필요 역량

앱 개발, 이미지 처리

내용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이미지와 라이다센서 및 조도센서 데이터를 활용하여 촬영된 영역에서 균열을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추출하고 추출된 균열의 크기를 이미지 처리기법을 이용하여 계산하는 기능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① 휴대폰 촬영과 장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 피드백 등 전반적 어플리케이션 구현
② 인공지능 균열 추출 결과의 정확성 개선
③ 이미지 처리기법을 통한 계산 결과의 정확성 개선

기업명

아이클롭스B

홈페이지


제목

터널 페이스 매핑용 이미지 처리 기술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지도교수

온승엽

필요 역량

앱 개발, 이미지 처리

내용

스마트폰에서 촬영한 이미지에서 터널 막장면 암반의 불연속면 정보를 이미지 처리기법을 이용하여 자동 추출하고 거리측정값을 이용하여 추출된 객체의 크기를 계산하는 알고리즘 개발 및 해당 어플리케이션 개발
① 휴대폰 촬영과 장치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 피드백 등 전반적 어플리케이션 구현
② 이미지 처리기법을 이용한 불연속선 (지질 구조선)추출 기법 개발
③ 거리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해당 객체 크기 및 간격 계산 알고리즘 개발

기업명

레이시오A

홈페이지

https://trimm.bike/ko

제목

자전거 경로추천 및 운동 동기부여 앱 기능 구현

지도교수

김철기

필요 역량

iOS Android 앱 개발, 추천시스템

내용

현재 위치를 고려하여 유명한 자전거 라이딩 코스를 선별하여 추천
(구글 앱 이용)

라이딩 거리, 난이도, 인기 등으로 필터링 하여 경로 추천 우선순위 설정

위치적으로 가까운 사람들에게 라이딩 코스를 공유

애플의 운동 동기 부여 기능과 같은 동기 부여 기능 구현

기업명

레이시오B

홈페이지

https://trimm.bike/ko

제목

실내 위치 측위를 위한 Detection

지도교수

정재훈

필요 역량

AI프로그래밍, 머신러닝(딥러닝), YOLO, Fater-RCNN, MDSSD 등 Detection 알고리즘을 실행해본 경험

내용

현재 위치를 실내의 현재 위치 추정을 위한 Detection 진행할 예정임.

이를 바탕으로 실내 네비게이션 등의 활용 분야를 넓혀 적용

기업명

㈜소프트온넷

홈페이지

http://www.softonnet.com/kr/

제목

건강, 의료 온톨로지를 이용한 노인 건강추천 ‘의사결정’ 시스템 개발

지도교수

송동호

필요역량

인공지능, 추천시스템

내용

이 과제는 IDSS(Intelligent Decision Support System, 인공지능 의사결정 시스템, https://en.wikipedia.org/wiki/Intelligent_decision_support_system ) 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노인 관리성 질환인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등을 관리하기 위하여 Lifelog 수집. 분석을 통하여 음식. 생활습관을 추천해 주는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보다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 플래닝 수업시간에 배운 로직프로그래밍을 통하여 Protégé https://protege.stanford.edu/ 를 써서 OWL 기반 Knowledge base를 만들고, 이것을 이용하여 추론을 하게 됩니다. 그후, 풍부한 지식기반을 이용하여 질의 응답을 하는 Q&A 시스템을 붙이면 완성됩니다.

참고로, IDSS는 미래 AI 기술이며, 특히 Semantic Web 기술을 이용하여 Knowledgebase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질의 응답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우리 학과 딥러닝 AI에서 수행하지 않는 기술이므로, 이번 기회에 배워 두시면 좋을 것 입니다. 실제 이 기술을 이용하여 미래 인공지능 의학분야에 광범위하게 이미 적용하고 있는 사례를 많이 찾아 보실 수 있을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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